• Football manager 21 : 21.3 패치 이후의 게겐프레스 4231

    2021. 2. 25.

    by. 애잔한밍구리

     

     

     분석적 데이터는 고칠 생각이 없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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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월 23일 주요 겨울 업데이트 적용 안내 (21.3)

    FM21이 대규모 겨울 업데이트와 함께 찾아왔습니다! FM21(PC/MAC)의 주요 겨울 업데이트는 게임플레이 업데이트와 더불어 겨울 이적 시장에 대한 데이터들이 반영되었습니다. 이번 겨울 업데이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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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 2. 23일 21.3 패치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에는 유저들마다 매치엔진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매치엔진과 관련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치엔진 21.6.0

    - 선수 평점에 관한 밸런싱 작업 진행

    - 주요 태클, 가로채기, 완벽한 득점 기회 등 경기 스탯 관련 수정 및 개선

    - 골키퍼가 공을 분배할 때 전술적 지침대로 더욱 정확히 임무를 수행하도록 개선

    - 사전 미팅 때 수석 코치의 조언 관련 기능 개선

     

     

     

     

    기록에 오류가 있는 부분과 평점, 골키퍼의 볼 처리를 개선하였다고 되어 있습니다.

    다른 부분에서는 특별한 건 없네요. 

     

    기록 파트를 개선하였다길래 혹시나 분석적 데이터도 고쳐주지 않았을까 기대를 했지만 

    오히려 더 보기 불편해졌습니다. 

     

    패스 기록을 확인할 때 그래도 패스 방향을 표시해주는 막대기라도 보였었는데

    이젠 막대기도 안 보일 때가 많고 동그란 번호판 표시도 찌그러지거나 아예 안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분석적 데이터를 활용하지 않는다는 걸 SI에서도 아는 건지 

    베타부터 지금까지 방치해놓은걸 보면 아마 Football manager 2021은 

    이대로 쭉 불편하게 분석적 데이터를 활용해야 할거 같습니다. 

     

     

     

    (분석적 데이터 - 선수 - 패스 성공률 - 받은 패스)

     

    21.3 패치 이후 진행한 경기들에서 우리 팀 선수들의 패스 기록입니다. 

     

    2025 시즌부터는 기존에 사용했던 선수들을 많이 내보내고

    2024 시즌에서 성장시켰던 생성 유스 + 백업용 생성 유스들로 경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박스 안으로 더 열심히 뛰어 들어가는 빈도가 높고 그걸 조절하기 위한 

    확인 작업이 더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출처: https://minguly.tistory.com/22?category=959777 [FM Log Sheet] 참고)

     

     

     

     

     

     

    (왼: 분석적 데이터 - 팀 - 공중볼 경합, 태클, 가로채기)

    (오: 분석적 데이터 - 선수 - 점유율 - 점유율 획득) 

     

     

    생성 유스들을 기용하다 보니  이전 게겐프레스 4231을 사용할 때보다 좀 더 뒤쪽으로 수비 기록이 남았습니다.

    하프 라인 근처에서 수비한 기록이 많지만 이제 상대팀들이 뒤로 물러서는 수비를 자주 하다 보니

    만족할만한 기록은 아닙니다. 

     

    패치 내역에 매치엔진에 관련된 내용이 특별히 없는데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이는 거 같다면 패치 이전과 이후의 기록들을

    참고해보시고 상대가 공격적인지 수비적인지 이전과 선수 구성은 어떻게 바뀌었는지 

    구장의 상태와 크기가 달라지진 않았는지 등을 먼저 살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선수단 - 선수 선택 - 보고서 - 최근 경기 기록)

    위: 6경기 슈팅 19개, 유효 슈팅 8개, 4 득점 3 도움 

    아래: 5경기 슈팅 26개, 유효 슈팅 10개, 2 득점 

     

     

    23일 21.3 패치 이후 선수들의 기록입니다.

    위는 2024 시즌까지 교체 선수로 뛰다 2025 시즌부터 주전으로 출전하는 생성 유스의 기록이고

    아래는 백업 생성 유스입니다. 

     

    위 선수는 그래도 작년과 비슷하게 슈팅 대비 유효슈팅을 기록하고 

    유효 슈팅 2개당 1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래 선수는 백업으로 출전하는데 아직 정신적 능력치가 위 선수보다 갖춰지지 않았는데

    특히 오프 더 볼에 취약합니다. 

     

    그래서 위 선수보다 박스 근처에서 터치 또는 박스 안을 향한 침투를 제대로 

    가져가지 못하고 상대팀 진영에 해당하는 능력치인 침착성이 낮다 보니 

    박스 앞에서 볼을 잡으면 슈팅으로 이어지는 빈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이 선수는 피지컬 훈련이 끝나게 되면 추가 집중 훈련을 통해서

    침착성과 오프 더 볼을 훈련할 예정이고, 이 두 가지 능력치가 갖춰지면

    2024 시즌에 주전으로 사용했던 용병 스트라이커와 비슷한 유형의 선수가 됩니다. 

     

     

     

    (선수단 - 선수 선택 - 보고서 - 최근 경기 기록)

    위: 3경기 슈팅 10개, 유효 슈팅 5개, 2 득점 4 도움 

    아래: 3경기 슈팅 8개, 유효 슈팅 4개, 1골 

     

    팀에서 슈팅 숫자가 2번째로 많아야 하는 AML들의 기록입니다.

    주전으로 출전하는 위 선수는 그래도 유효 슈팅 2개당 1골을 기록하고 4개의 도움을 올렸습니다.

    아래 선수는 열심히 정신적 능력치를 훈련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 두 선수는 2025 시즌 지금까지 공격 포인트 기록에서 2024년보다 뛰어나지 못합니다.

    능력치는 2024년보다 더 좋아졌는데 왜 공격 포인트가 낮아졌을까요?

     

     

     

    그 이유는 아래에 있습니다. 

     

     

     

    (선수단 - 선수 선택 - 보고서 - 최근 경기 기록)

    위: 6경기 슈팅 8개, 유효 슈팅 8개, 3골 

    아래: 6경기 슈팅 17개, 유효 슈팅 12개, 2골 1 도움 

     

     

    이 두 명의 AMR들이 문제입니다. 

    작년에 주전으로 뛰었던 AMR을 보내고 교체용으로 뛰던 생성 유스와

    백업 생성 유스를 2025시즌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박스 안으로 들어가지 말라고 해도 아직 정신적 능력치를 갖추지 못해서 

    정말 열심히 뛰어 들어갑니다.

     

    그리고 자기들이 슈팅까지 기록해버립니다. 

     

    철저하게 박스 앞에서 측면과 중앙을 향한 연결고리가 되어줘야 하는 선수들인데 

    자기들이 나서서 슈팅을 기록해버리니 AML들의 슈팅 찬스가 많이 사라지게 됩니다. 

     

    거기다 상대의 역습을 이전보다 더 자주 허용하게 되니 체력적인 문제, 부상, 카드 수집의

    위험이 같이 발생합니다.  수비 기록이 전보다 더 뒤쪽으로 물러난 이유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특히 아래 교체로 들어오는 AMR은 현재 팀에서 2명의 스트라이커에 이어 슈팅 숫자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갈길이 멀고 험난하지만 그래도 이런 선수들을 경기 중에 제어하며 게겐프레스 4231에

    적응하도록 만들어가는 것도 FM의 재미 중 하나인 거 같습니다. 

     

     

     

     

     

     

    21.3패치 이후의 6경기 골 장면들인데 AMR들이 박스 안으로 자주 들어오게 되는것도 이유를 위에서 알아봤고,

    나머지 골 장면들도 패치 이전과 비슷합니다.  매치 엔진 관련 큰 패치가 있지 않는 이상 크게 달라질건 없을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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